본문 바로가기
내일상/리뷰

<우울증 극복시리즈 2> -심리상담센터 방문기

by 밥순이 영양쌤 2021. 2. 4.
728x90
반응형

<우울증 극복 시리즈 1> - 우울증이란? 자가진단 (tistory.com)

 

<우울증 극복 시리즈 1> - 우울증이란? 자가진단

오늘부터 시리즈 형식으로 저의 우울증 치료기를 작성해 보려 합니다. 지금은 괜찮아져서 이 전과 같은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의 이야기를 온라인 상에서 털어놓는 것에 망설임도 있지만 제

nutri-minilog.tistory.com

 

이전 글에 우울증이 어떤 증상을 갖고 있는지 적어보았습니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정신건강과 (정신과)

2. 상담 센터

 

2가지 중 어떤 기관을 방문하는지 고르는 기준은

 

아직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적, 신체적 이상 징후가 없으며 나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싶을 때

->상담센터

불면증, 폭식증, 과호흡 등 평소와 다른 이상 징후가 나타나며 약물치료를 받고 싶을 때-> 정신건강과 

 

저는 진지하게 저의 상태를 인지라고 나서 우선 상담센터를 방문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정신과와 상담센터의 차이를 잘 몰랐고 뭔가 정신과를 방문하기에는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정신건강과 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으로,,,)

 

상담센터에서는 보통 심리학을 전공하신 분이 상담을 진행합니다.

첫 방문 했을 때 느낌은 밝은 카페 같은 느낌입니다. 방문해서는 어떤 내용으로 고민이 있는지 자가 기록지를 작성하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상담도 이뤄지고 있고, 30분짜리 1시간짜리 프로그램이 다양합니다.

저는 직접 방문해서 1시간 상담을 했습니다. 가격은 정말 천차만별인데 저는 1회기에 10만 원의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상담 전 미리 비용을 질문드렸고 어떤 곳은 선생님의 경력에 따라 상담 비용이 달랐습니다.

큰 비용이라 망설였지만,,, 마음이 너무 답답하고 누구에게 털어놓지 않으면 정말 죽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았기에 고민하다가 방문했습니다.

 

저는 총 5회기 상담을 받았고요 상담을 받던 중 선생님께서 정신건강과 치료도 병행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을

주셨고 병원에서 제가 추구하는 것이 충족되어 더 이상의 상담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상담의 텀은 본인이 정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주 1회 방문을 말씀하셨지만 저는 한번 상담을 받을 때마다 저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게 힘들고 상담 진행 시 진짜 많이 울어서 1시간 상담으로 많이 지치더라고요.

그래서 전 10일에 한번 꼴로 방문했습니다.

 

1시간 동안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을 하기도 하며 선생님은 과거의 이야기를 묻기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일기를 쓰며 상담 진행 시 제 감정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상담 선생님은 저희 부모님 나이 정도의 여자분 이셨고 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며 많은 위로를 해 주셨기에 저는 매우 만족했습니다.

 

상담을 받을 때 한 가지 꼭 알고 가셔야 할 부분은

상담 선생님이 해답을 주는 전지전능한 신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상담을 받으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것은 비합리적인 신념입니다. 

상담을 통해 본인의 마음속 답답했던 것을 털어놓고, 선생님은 질문도 하며 들어주는 역할이지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 않습니다.  

 

<심리 상담센터 고르는 tip>

 

1.  지속적으로 다닐 수 있는 곳인가? - 거리, 비용 등 

 

 : 1회성 상담보다는 연속적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효과가 있기에 지속적으로 다닐 수 있는 비용인지 거리는 멀지 않은지    확인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심리 상담센터에서 주로 다루는 분야가 어떤지 확인하기

 

: 제가 처음 알아본 집 근처 센터는 아동상담을 주로 하는 곳이었습니다.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가려고 했지만 

 상담 전 센터 블로그를 통해 알아보니 거의 모든 후기들이 아동상담에 대한 부분밖에 없어서 아쉬움이 있어 다른 곳을 선택했습니다. 상담에도 많은 분야가 있기에 (아동, 부부 상담, 중독 등) 내가 원하는 분야의 선생님이 계신지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1/2 회기도 진행되는지 알아보기

 

 : 전 처음 1시간 진행하니 에너지 고갈이 심하더라고요, 그리고 한 시간 동안이나 내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없어 어떻게 말할지도 모르고 초반에는 그 상황이 많이 어색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만약 센터에서 30분 정도의 1/2 회기의 상담이 가능하다로 하면 이 상담을 받다가 시간을 점차 늘려가거나 줄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심리 상담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유명한 에세이인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를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담 기록을 적어 둔 에세이로 상담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

엿볼 수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여러 방법을 통해 조금 더 편안한 내가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 글에는 정신건강과 방문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저는 비용을 지불하고 상담센터를 방문했지만 경기도 내에는 많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있습니다.

센터 내에서 무료로 상담도 받을 수 있고 관련된 정보도 많으니, 비용이나 아직 상담센터에 방문하기까지는 부담스러울 때 거주지 근처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화성시자살예방센터 (hsmind.or.kr)

 

화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화성시자살예방센터

 

www.hsmind.or.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