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상/돈관리

<주거 문제 해결하기> 공무원 임대주택

by 밥순이 영양쌤 2021. 1. 26.
728x90
반응형

이번 생에 내 집 마련 할 수 있을까,,,

대학 졸업 후 임용고시 합격 후 서울에서 경기도 본가로 내려오게 되었고 집 근처로 발령을 받아 1년 동안 근무했습니다.

그러다 사회 생활 2년 차 급하게 이사해야 할 일이 생겨 정말 급하게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에 산 지도 약 1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집도 정말 마음에 들고 환경도 좋아 집주인이 전세금을 올리지 않는다면 계속 여기서 살고 싶지만,,,,

나중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LH 공공임대나 청약 등을 차근차근 공부하려 합니다. 

이번에 이사를 할 당시에는 너무 급하게 이사를 해야 할 상황이었어서 계약 진행에 있어

많이 알아보지 못하고 이사를 해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길 가다보면 아파트, 주택, 빌라가 엄청 많은데,,,,제가 살 집은 어디에있을까요

 

예전에 회식 자리에서 어떤 선생님이 공무원 임대주택에서 살다가 분양 받아서 이사한다는 얘기를 들었고

그때 처음으로 "공무원 임대주택"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임대주택은 LH,SH 임대 주택과는 별개로 무주택 공무원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전국 17개 지역에 임대 사업을 실시하는 것 입니다.  

 

주요사업 > 주택사업 - 공무원연금공단 (geps.or.kr)

 

공무원연금공단

지역별 운영현황 우리 공단에서는 무주택공무원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전국 46개 단지에 16,211세대를 임대주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대주택 입주자 선정은 분기별 퇴거예상 세대에 맞추어

www.geps.or.kr

임대주택 입주대상 조건은 임대주택 소재지에 신청인을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 인자입니다.

임대료 기준은 주변 시세의 80% 이하 수준이라고 합니다.

20.7.1일 자로 공무원 임대주택 운영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개정되기 전에는 퇴거자 일정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수시로 공문이나 사이트에서 확인했어야 하는데

분기별로 정기 모집을 하는 것으로 개선되어서 집을 구하는 입장에서는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임대주택운영제도.pdf
0.16MB

아래의 링크에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모집 공고를 찾아보니 12월 1일에 예비 입주자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공고를 확인해보니 21년도 3~4월에 예비 입주자를 모집하는 것이며 금번 입주기간에 퇴거자가 없거나

예비입주자 보다 적게 발생하여 세대 배정을받지 못한 경우 그다음 공고의 입주기간(~‘21.06.30.)까지

입주자격이 유효하며, 그 유효기간 내 입주자로 선정되지 않는 경우 예비입주자 자격을 상실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의 이사 계획에 맞춰 임대 주택 입주자 모집공고가 올라왔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겠습니다.

 

알림소식 > 공지/소식 >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 공무원연금공단 (geps.or.kr)

 

공무원연금공단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www.geps.or.kr

 

 

성인이 된 이후 정말 보부상처럼 잦은 이사를 해왔습니다. 1년에 이사만 3번 한 적도 있습니다.

돈이 없으면, 집이 없으면 서럽다는 것을 알기에 하루 빨리 안정을 찾고 싶습니다.

꼭 집을 사지 않더라도,, 주거 안정을 느낄 수 있는 집을 구하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성인이 되고, 직장인이 되어보니 정말 공부할 것이 끊임없는 것 같습니다.

저희 부모님들은 어떻게 대출을 받고, 집을 구하고, 보험을 들고 했을까요?

어른이 된다는 건 정말 많은 책임을 지는 것을 뜻 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청약이니 전세대출이니,,, 머리가 너무 아프고 막막하지만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제가 살 집을 구할 수 있겠죠?

주거 안정을 위해 더 열심히 관심 갖으며 공부해보려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